교육과정

4차 산업혁명에 대처하는 디지털 건축디자인의 선두하는 건축과

교과과정

건축과

4차산업혁명(최첨단 디지털 및 신기술 융‧복합)에 대응하고 미래지향적 정보화 건축문화를 선도하는 디지털 공간건축의 새로운 패러다임 3D공간 건축 전문디자이너를 양성합니다.

▪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건설분야 글로벌 트랜드인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건설 정보화 모델링) 특성화 교육
▪ 건축과 관련한 인문‧사회‧예술 등의 소양을 갖출 뿐 아니라 다양한 친환경 및 비정형, 정보화 건축을 위한 컴퓨터 그래픽 설계 기법(Revit, AutoCAD, Photoshop, SketchUP, Lumion, 3D Printing 등) 집중교육
▪ 국외 취업을 목표로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Autodesk사와의 교육 협약을 통해 적극적인 AutoCAD, Revit 등의 국제전문가 자격증 취득 지원
▪ 창업동아리, 전공동아리 등 학과 내 활동을 통한 전공 역량 강화
▪ 지도교수와의 1:1 멘토링을 통한 ‘입학에서 취업까지’ 책임 지도

베이커리바리스타전공 교육과정

학년 학기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이론 실습 핵심역량
1 1 교양선택 진로및취창업상담(1) 0.25 0 1 공동체, 창의
1 1 교양선택 Starter English 2 2 0 글로벌
1 1 전공선택 건축학개론 2 2 0 공동체, 창의, 융합, 글로벌
1 1 전공선택 건축조형 2 1 2 창의, 융합
1 1 전공선택 건축구조 2 1 1 창의, 융합
1 1 전공선택 건축환경 2 1 2 창의, 융합
1 1 전공선택 건축설계기초 3 0 3 창의, 융합
1 1 전공선택 건축설계프레젠테이션 2 1 2 공돛체, 창의, 융합
1 1 전공선택 CAD기초 2 1 2 창의, 융합
1 1 전공선택 건축법규 2 1 1 융합
1 1 교양선택 진로및취창업상담(2) 0.25 0 1 공동체, 창의
1 2 교양선택 의사소통능력 2 1 1 글로벌
1 2 전공선택 건축시공 2 1 1 융합
1 2 전공선택 구조역학 2 2 0 창의, 융합
1 2 전공선택 캡스톤디자인(1) 3 0 3 공동체, 창의, 융합
1 2 전공선택 건축설비 2 1 1 창의, 융합
1 2 전공선택 건축설계(1) 3 0 3 공동체, 창의, 융합
1 2 전공선택 BIM기초 2 0 3 창의, 융합
1 2 전공선택 CAD고급 2 1 2 창의, 융합
1 2 전공선택 컬러와 생활디자인 2 1 2 창의, 융합
2 1 전공선택 진로및취창업상담(3) 0.25 0 1 공동체, 창의
2 1 교양선택 직업윤리 2 1 1 공동체
2 1 전공필수 현장실습 1 0 0 공동체, 융합
2 1 전공선택 건축적산 2 1 1 창의, 융합
2 1 전공선택 스마트홈설비 2 1 1 창의, 융합
2 1 전공선택 건축설계(2) 3 0 3 공동체, 창의, 융합
2 1 전공선택 BIM고급 2 0 3 창의, 융합
2 1 전공선택 CAD실무 3 1 2 창의, 융합
2 1 전공선택 캡스톤디자인(2) 3 0 3 공동체, 창의, 융합
2 1 전공선택 스마트 건설플랫폼 2 1 1 창의, 융합
2 2 교양필수 사회봉사 1 0 0 공동체
2 2 교양선택 진로및취창업상담(4) 0.25 0 1 공동체, 창의
2 2 전공선택 건축실무 2 1 1 공동체, 융합
2 2 전공선택 건축사 2 2 0 공동체, 융합, 글로벌
2 2 전공선택 철근콘크리트및철골구조 2 1 1 창의, 융합
2 2 전공선택 BIM설계실무 2 0 3 창의, 융합
2 2 전공선택 건축드론맵핑 2 0 2 창의, 융합
2 2 전공선택 Revit을 활용한 3D프린팅 3 0 3 창의, 융합
2 2 전공선택 건충물에너지절약설계 2 0 2 창의, 융합
2 2 전공선택 건축인테리어모델링 3 1 2 창의, 융합
교육목표

바람직한 인성함양을 위해 학생이 원하는 진로 및 취・창업을 성취하기 위해 혼자 해결하기 힘든 문제를 상담을 통하여 실질적 해결점을 모색하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내용
  • 1. 자아개념의 구체화
  • 2. 직업에 대한 이해
  • 3. 진로계획에 대한 책임감 이해
  • 4. 의사결정능력 함양
교육목표

글로벌 시대에 맞춰 취업 시 필요한 영어에 대한 기초문법, 기초회화를 학습하여 외국인과 대화할 수 있는 실용적인 영어를 숙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내용
  • 1. 기초 영어단어
  • 2. 기초 영문법
  • 3. 기초적인 영어 표현
  • 4. 단문으로 된 영어 읽기
교육목표

본 강의는 건축물을 용도별로 구분하여 건축계획적 요소를 폭넓게 살펴보고 건축의 핵심적인 요소를 다룬다.

교육내용
  • 1. 건축계획을 용도별로 구분하여 폭넓게 건축의 핵심적인 요소를 다룬다.
  • 2. 주거시설, 업무시설, 상업시설, 숙박시설, 공공문화시설, 교육시설, 의료시설, 스포츠시설, 종교시설, 공장·창고·교통시설로 구분하여 각 용도별 건축계획요소를 핵심요소별로 학습한다.
교육목표

건축에 있어서의 조형의 기본원리를 알아보고, 실제 세워진 수많은 건축물들의 초기 스케치와 형성과정, 실제화과정에서 건축가의 철학, 건축주의 의견, 주변상황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모형제작을 통해 공간감을 익힌다.

교육내용
  • 1. 실내건축설계 시각화 작업
    • - 2D표현하기
    • - 모형제작하기
  • 2. 건축설계 계획
    • - 공간조형 계획하기
교육목표

건축과 건축에 있어서의 기본적인 구조 원리를 이해하고, 건축물을 구성하는 골조의 구성이나 형태 및 구법을 학습하여, 다양한 건축물에 적용될 수 있는 각종 구조방식과 구법에 대한 합리적인 방법을 습득한다.

교육내용
  • 건축가와 엔지니어 등 건축전공자에 있어 건믈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사항이며, 이러한 것은 건축구조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 강의는 건축과 건축에 있어서의 기본적인 구조원리를 이해하고, 건축물을 구성하는 골조의 구성이나 형태 및 구법을 학습하여, 다양한 건축물에 적용될 수 있는 각종 구조방식과 구법에 대한 합리적인 방법을 습득한다.
교육목표

건축환경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건물 외피 및 내부를 자연형수법(passive control)으로 조절하여 쾌적한 실내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기초적인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교육내용
  • 친환경건축 설계를 위해 필요한 열, 빛, 공기, 음환경 등 물리적 건축환경요소를 이해하고 에너지절감을 위해 건물 외피 및 내부를 자연형 수법(passive control)으로 조절하여 쾌적한 실내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기초적인 설계방법에 관하여 학습한다.
교육목표

건축물을 구축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기능과 형태와 구조를 결정하고 물리적 형식을 구체화하는 과정으로 도면을 통해 실질적으로 건축물을 구상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교육내용
  • 건축설계 설계 도서작성
    • (1) 계획설계도면 작성하기
    • (2) 기본설계도면 작성하기
    • (3) 실시설계도서 작성하기
교육목표

각 설계단계에서 평가자, 설계자, 건축주 등에게 각종 표현매체를 이용하여 대안의 진행 및 결정사항을 설명하고 이해시켜 의사결정을 도출시키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내용
  • 건축설계프레젠테이션
    • -프레젠테이션 기획하기
    • -프레젠테이션 작성하기
    • -프레젠테이션 하기
교육목표

최근 급속한 설계기술의 발달로 컴퓨터를 이용한 전산설계는 단순한 도면작업을 벗어나 각종 시뮬레이션에 응용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전산설계의 기초가 되는 CAD프로그램의 2D 운용 및 활용에 대한 명령어를 숙달시킨다.

교육내용
  • CAD 소프트웨어 중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AutoCAD를 사용하여 그 활용방법을 중심으로 업무에서의 다양하고 탁월한 업무수행 능력고취와 현장에서의 관련도면 작성을 원활히 수행해내기 위한 능력배양을 강의개요로 한다.
교육목표

본 강의는 건축실무에 필요한 관련 법규 및 기준에 관한 것으로 건축법, 건축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주차장법 등을 학습한다.

교육내용
  • 공사 관리를 위해서 해당현장의 적합성, 세부내용 파악, 인허가업무를 파악하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목표

바람직한 인성함양을 위해 학생이 원하는 진로 및 취・창업을 성취하기 위해 혼자 해결하기 힘든 문제를 상담을 통하여 실질적 해결점을 모색하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내용
  • 1. 자아개념의 구체화
  • 2. 직업에 대한 이해
  • 3. 진로계획에 대한 책임감 이해
  • 4. 의사결정능력 함양
교육목표

직업기초교과목으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글과 말을 읽고 들음으로써 다른 사람이 뜻한 바를 파악하고, 자기가 뜻한 바를 글과 말을 통해 정확하게 쓰거나 말하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내용
  • 1. 기초외국어능력에 필요한기초 영문법
  • 2. 문서이해와 의사표현에 필요한 기본 어휘
  • 3. 의사소통에 필요한 의문문만들기와 대답하기
교육목표

본 교과목은 건축시설물을 생산하는 구체적인 시공절차 및 방법과 관련된 기초 지식영역을 학습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한다. 또한 강의의 목적은 고도화되는 건축 생산관리기법 능력을 배양하여 이론 및 실무를 조합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있다.

교육내용
  • 1. 단열시공 설계도면의 기능과 용도를 파악할 수 있다.
  • 2. 단열시공 설계도면에서 지시하는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3. 단열시공 설계도면에 표기된 각종 기호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교육목표

  건축구조설계의 기본이 되는 필요조건은 구조물의 안전성이다. 구조물의 안전성을 이해하기 위해 기본 구조물에 관한 해석의 기초와 근본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교육내용
  • 구조계획
    • (1) 구조형식 결정하기
    • (2) 부재단면 가정하기
    • (3) 평면구조 계획하기
    • (4) 입면구조 계획하기
교육목표

캡스톤디자인은 학생들의 창의성을 바라보는 시각과 두뇌와의 조합으로 공학적 창의 설계가 가능하도록 하는 실습형 교육과정으로 현실적인 면을 고려하여 눈에 보이지 않는 문제를 찾아내는 방법과 해결 기술을 제시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육내용
  • 1.소그룹 및 산업체 연계 활동을 토대로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
  • 2.문제 해결을 위한 기획, 설계, 제작, 시험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을 수행 능력 배양
  • 3.공학적 창의성에 대한 강한 자신감 배양
교육목표

건물에 대한 급수, 급탕, 배수 및 통기설비와 가스에 대한 제 설비의 기초 이론 및 각 설비의 시스템과 부하 계산에 따른 환경의 결정 등을 강의하며 실제 배관 실습에 따른 이론을 숙지시키고 능력을 개발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교육내용
  • 위생설비 설계
    • (1) 급수시스템 설계하기
    • (2) 급탕시스템 설계하기
    • (3) 오배수시스템 설계하기
    • (4) 특수설비시스템 설계하기
    • (5) 위생기구 선정하기
    • (6) 위생설비 설계 검토하기
교육목표

1. 건축설계 업무에 필요한 각종 자료와 대지 현황 및 관련 법규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파악한 제반 정보를 설계 진행단계에 맞게 판단하고 활용할 수 있다.
2. 필요한 협력 분야와 관련 전문 업체를 선정하여 공동으로 설계를 진행하며, 설계 목표에 부합되는 성과품을 완성하도록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교육내용
  • 1. 건축설계 조사 분석
  • 2. 관계사 협력설계
교육목표

Revit 프로그램을 이용한 건축물을 구성하는 기둥, 보, 슬래브 등의 3D Object를 파라메트릭 기법으로 형상, 치수, 위치 등을 입력함으로서 객체를 모델링하여, 건축물을 표현하는 기법을 배운다.

교육내용
  • 다차원 정보를 가지는 건축물의 설계정보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3차원 데이터 모델(BIM)로 작성하고, 작성된 모델을 각 분야의 용도에 맞게 활용하며, 각 분야 별로 구현된 모델을 관리할 수 있다.
교육목표

CAD 소프트웨어 중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AutoCAD를 사용하여 3차원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중심으로 건축설계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도면작성 능력을 배양시킨다.

교육내용
  • 조사 분석하고 기획한 각종자료와 요구사항들을 기초로 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반영한 건축 구상을 구체적인 성과물을 통해 구현해 내는 능력과 구현해낸 성과물을 경제적, 기능적, 심미적 관점에서 검토하고 조정할 수 있다.
교육목표

색채는 우리의 시각적 경험 중에서 감성에 대한 직접적 호소력을 갖기 때문에 각종 디자인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색채기초, 색채관리, 환경색채, 실내건축색채 등을 통하여 생활디자인 속 색채를 활용하는 지식을 습득한다.

교육내용
  • 실내건축설계 시각화 작업
    • 2D 표현하기
    • 3D 표현하기
    • 모형제작하기
교육목표

바람직한 인성함양을 위해 학생이 원하는 진로 및 취・창업을 성취하기 위해 혼자 해결하기 힘든 문제를 상담을 통하여 실질적 해결점을 모색하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내용
  • 1. 자아개념의 구체화
  • 2. 직업에 대한 이해
  • 3. 진로계획에 대한 책임감 이해
  • 4. 의사결정능력 함양
교육목표

21세기 정보화 사회의 패러다임의 전환기를 맞아 직업 환경과 노동환경을 둘러싼 다양한 윤리적 쟁점을 살펴보고 예비 건축인인 학생들에게 건축인으로 가져야할 직업윤리에 도움을 주는 이론과 정보를 제공한다.

교육내용
  • 1. 원만한 직업생활을 위해 지켜야할 올바른 직업윤리를 배양할 수 있다.
  • 2. 직업윤리를 실천하기 위하여 근면하고 정직하며 성실하게 업무에 임하는 자세를 배양할 수 있다.
  • 3. 직업윤리를 실천하기 위하여 봉사하며, 책임있고, 규칙을 준수하고, 예의바른 태도로 업무에 임하는 자세를 배양할 수 있다.
교육목표

전문직종의 산업체에서 전문기술인이 되기 위한 첫걸음으로서 졸업예정학생들이 지금까지 쌓아온 전문지식을 활용, 응용하여 현장에 적용 및 그와 관련한 현장경험 기회를 제공함

교육내용
  • 재학기간 중 일정기간 산업체에서 현장실습을 이수함으로서 고도로 발전하고 있는 산업체실정을 파악하고 생산조업의 경험을 갖도록 하며, 생산기술 및 과정을 관찰 분석 습득하여 장차 국가경제 자립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함을 목표로 함
교육목표

건축공사에 있어서 설계도서 등을 활용하여 재료물량을 산출하며, 필요한 인건비 등을 산출하여, 정확한 공사비를 예측한다.

교육내용
  • 설비적산
    • (1) 설계예산서 작성하기
    • (2) 공조, 열원, 환기설비 적산하기
    • (3) 위생설비 적산하기
    • (4) 자동제어설비 적산하기
    • (5) 설비적산 내역서 검토하기
교육목표

인간의 실내 활동은 가장 쾌적한 환경에서 일의 능률이 증대된다. 따라서 실내 공기의 온도, 습도, 기류 및 청정도 등을 최적의 상태로 공급, 유지시킬 수 있는 공조설비 이론을 숙지시켜 최적의 공조설비 상태를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교육내용
  • 공기조화설비 설계
    • (1) 설계조건 검토하기
    • (2) 부하계산서 작성하기
    • (3) 공조기기 용량 결정하기
    • (4) 공조방식 결정하기
    • (5) 공기조화설비 설계 검토하기
교육목표

1. 차량과 이용자의 동선을 효율적으로 계획하고, 기능 분석에 따른 소요 공간의 위치, 성격, 연관성을 결정하여 평,입,단면을 계획하는 능력을 기른다.
2. 관련 법규와 기능의 검토를 통하여, 건물과 옥외 시설물 위치 결정의 제한요소를 확인하고 도로망, 조닝(Zoning), 시설물 배치, 조경, 건축물 등의 관계를 유기적으로 판단하여 적법한 배치계획 및 마스터 플랜을 계획하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내용
  • 1. 건축평,입,단면계획
    • (1) 동선계획하기
    • (2) 평,입,단면 계획하기
  • 2. 건축배치 계획
    • (1) 마스터플랜 계획하기
    • (2) 배치계획하기
교육목표

Revit 프로그램을 활용한 건축물(주택,오피스 등)을 모델링한 후 프로젝트에 사용된 패밀리를 중심으로 건물요소에 대한 정보를 보여주는 일람표 작성 및 도면 시트를 만들 수 있도록 학습한다.

교육내용
  • 다차원 정보를 가지는 건축물의 설계정보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3차원 데이터 모델(BIM)로 작성하고, 작성된 모델을 각 분야의 용도에 맞게 활용하며, 각 분야 별로 구현된 모델을 관리할 수 있다.
교육목표

컴퓨터를 이용한 건축설계도면 작성을 중심으로 건축설계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도면작성 및 설계 능력을 배양시키고, 건축설계도면을 원활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실습한다.

교육내용
  • 수립된 계획안을 협력분야들과 상호 조정하여 발전 및 구체화 시키고 재료와 공법을 결정하여 설계목표와 의도에 적합하게 건물이 세워질 수 있도록 일련의 과정에 필요한 도서들을 작성할 수 있다.
교육목표

학생들의 창의성을 바라보는 시각과 두뇌와의 조합으로 공학적 창의 설계가 가능하도록 하는 실습형 교육과정으로 현실적인 면을 고려하여 눈에 보이지 않는 문제를 찾아내는 방법과 해결 기술을 제시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육내용
  • 1. 소그룹 및 산업체 연계 활동을 토대로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
  • 2. 문제 해결을 위한 기획, 설계, 제작, 시험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을 수행 능력 배양
  • 3. 공학적 창의성에 대한 강한 자신감 배양
교육목표

5G통신망과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드론 등을 활용한 미래 건설현장에서 현장의 위험은 감소하고 작업효율성은 향상될 것이다. 크게 변화될 미래 건설현장에 대응할 수 있는 건설관리 전문가를 양성한다.

교육내용
  • 1. 4차산업혁명과 건축
    • (1) 4차산업혁명의 정의
    • (2) 4차산업혁명의 최신기술
    • (3) 건축분야에 활용되는 최신기술
교육목표

대구공업대학교의 교육이념인 봉사정신 실현과 대학의 사명을 지역사회에 실질적으로 실현하도록 본교 구성원들이 사회봉사활동에 참여하는 동기를 부여하고, 이를 통해 수강생의 인성개발과 리더십을 함양시켜 우리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교육내용
  • 1. 타인을 배려하고, 이해하는 성숙한 자아 형성
  • 2. 지역공동체로서 상생과 공전의 삶 실천
  • 3.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에 대한 인식 배양
교육목표

바람직한 인성함양을 위해 학생이 원하는 진로 및 취・창업을 성취하기 위해 혼자 해결하기 힘든 문제를 상담을 통하여 실질적 해결점을 모색하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내용
  • 1. 자아개념의 구체화
  • 2. 직업에 대한 이해
  • 3. 진로계획에 대한 책임감 이해
  • 4. 의사결정능력 함양
교육목표

"건축주와 사회에 대한 건축사의 책임과 전문인으로서 직업윤리를 이해하고, 수주, 계약, 기획 및 계획설계, 기본 및 실시설계, 시공사 선정, 시공 및 공사감리, 거주 후 평가(POE), 유지관리 등 프로젝트 수행의 모든 단계에서의 건축사의 역할을 이해한다. 건축설계 실무가 행해지는 사무소의 운영 및 관리에 대한 기본적 사항과 방법을 이해한다."

교육내용
  • 필요한 협력 분야와 관련 전문 업체를 선정하여 공동으로 설계를 진행하며 설계 목표에 부합되는 성과품을 완성하도록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교육목표

건축사는 건축에 대한 중요한 이론, 작가와 작품 그리고 대표적인 사조에 대해 공부하는 학문으로서 이는 설계를 위한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이론적 배경이 된다. 따라서 과거에서부터 현재에 이르는 건축사의 흐름과 영향을 끼친 사회적, 정치적 그리고 기술과 재료의 변화와 상호영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교육내용
  • 1. 건축 역사와 전통의 다양성을 이해할 수 있다.
  • 2. 건축의 역사적, 사회적, 지역적 상관관계 및 상호영향 등을 이해할 수 있다.
교육목표

외력에 대해 콘크리트의 압축력과 철근의 인장력이 일체로 되어 서로의 결점을 보완하는 구조인 철근콘크리트구조의 특성 및 부재계산 등과 건축설계에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강구조의 특성에 관한 일반적인 원리들을 이해하며 이를 적용하여 강구조 부재를 설계하는 방법 등을 습득한다.

교육내용
  • 철근콘크리트시공 도면파악
    • (1) 도면기본지식 파악하기
    • (2) 기본도면 파악하기
    • (3) 현황 파악하기
교육목표

Revit 프로그램을 통해 도면시트를 만들어 평면도, 단면도, 입면도, 투시도 등 같은 모델뷰를 배치하고 도면 시트의 크기를 지정하여 테두리 및 회사로고, 기타정보를 추가하여 표제블록을 만들 수 있도록 실습한다.

교육내용
  • BIM설계
    • (1) BIM 준비하기
    • (2) BIM 운용관리하기
    • (3) BIM 작성하기
    • (4) BIM 활용하기
교육목표

항공사진 및 인공위성영상 등을 이용하여 제작한 정사영상에 지형지물 및 지명, 각종 경계선 등을 표시한 공간영상지도를 제작하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내용
  • 1. 작업방법 및 영상선택의 적절성
  • 2. 처리 소프트웨어 운용의 정확성
  • 3. 최종성과물(정사영상, 영상지도, 수정 편집된 벡터레이어 등) 작성의 타당성
  • 4. 허용오차의 부합성
교육목표

4차 산업혁명시대에 3D프린팅은 신속하고 다양한 수요변화에 대응한 스마트 팩토리의 핵심구성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건축분야에서도 3D모델링을 넘어서 건축모형 뿐만 아니라 건축물을 직접 출력함으로서 인건비 절감, 디자인의 다양화, 환경친화적 재료사용 등을 이루어 내고 있다. 본 교과는 BIM툴 가운데 하나인 Revit을 활용하여 설계한 건축물을 3D프린팅하여 표현한다.

교육내용
  • 각 설계단계에서 평가자, 설계자, 건축주 등에게 각종 표현매체를 이용하여 대안의 진행 및 결정사항을 설명하고 이해시켜 의사결정을 도출시킬 수 있다.
교육목표

건물의 효율적인 에너지이용을 활용하기 위하여 최소한의 에너지로 최대한의 쾌적성을 만족시킬수 있는 에너지 계획을 하고자, 공기와 열의 특성 또한, 쾌적성 요소를 건축물에 적용시켜서 에너지절약형 건축물에 대한 이해력과 응용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교육내용
  • 에너지계획 수립
    • (1) 에너지수습사정 검토하기
    • (2) 에너지 운전경비 산출하기
    • (3) 에너지절약계획서 작성하기
    • (4) 에너지 인증기준 검토하기
교육목표

본 강의는 건축인테리어 설계단계에서 각종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한 가상의 3차원 공간속에 재현될 수 있는 수학적 모델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이해하며, 렌더링과정을 통해 실제 물체와 비슷한 양감, 질감을 표현하여, 실세계의 건축물을 묘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내용
  • 에너지계획 수립
    • 1. 설정된 주제와 개념에 맞는 공간 도출 능력
    • 2. 공간의 배치, 동선, 아이디어 수준
    • 3. 디자인에 필요한 기술의 수준과 적용의 적정성
    • 4. 마감재료 특성 파악 능력
    • 5. 마감재료를 실내공간의 기능에 적합하게 적용하는 능력
    • 6. 마감재료 색상을 공간에 적용하는 능력
    • 7. 색상 배색 이미지 도출 능력